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쉘위헬스 입니다,

지난번 턱걸이에 이어 이번에도 등운동에 대하여 아는대로 아는만큼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엔 렛풀다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렛풀다운 등운동은 등근육 운동에서도 초급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라고들 합니다.

솔직히 효과를 비교하면 다른 등 운동의 대표 운동에 비하여 낮은 것은 맞지만, 초급자가 처음에 도전하기 좋고 탄탄함을 높여주기 괜찮은 운동이라서 등운동이 처음인 분들에게는 지금 설명드리는 렛풀다운을 추천드립니다,


렛풀다운은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렛풀다운 기본자세

기본 렛풀다운의 자세는 위 사진과 동일하다,

손바닥이 앞을 향하도록 그립을 잡고, 두 팔의 폭은 너무 넓지 않게 렛풀다운의 봉을 잡아줍니다.

운동이 되는 부위는 활배근 입니다, 흔히 광배근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렛풀다운 운동 시에는 몇 가지 Tip이 있습니다.

그 첫번째로는 견갑골과 상완을 아래로 내리고 고정시킨 후, 바가 쇄골 또는 가슴 상부에 닿을 때까지 내린다. 

또한 렛풀다운 진행 시에는 몸통은 반듯이 고정된 상태에서 진행한다.

두 번째로는 바가 쇄골 또는 가슴 상부까지 내려왔을 시 최종 위치까지 등근육을 짜주듯이 최대한 수축시켜 준 후 천천히 바를 다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운동에는 근육의 긴장감을 유지시킨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렛 풀다운을 그립 별로 구분하자면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오버그립 2. 언더그립 3. 패러럴그립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립의 너비에 따라

4.와이드 그립 5. 내로우 그립 6. 스탠다드 그립 으로 나누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오버그립 수행 시 와이드그립으로 운동을 진행하고 언더그립 수행 시 스탠다드 그립, 뉴트럴그립 수행 시

내로우 그립으로 수행이 되기도 합니다.

 

몇가지 운동법을 구분하면 3가지를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오버그립,와이드 그립으로 수행 시 비교적 광배근 상부에 자극이 많이 들어갑니다.

2. 언더그립, 스탠다드그립으로 수행 시 비교적 광배근 하부에 자극이 많이 들어갑니다.

3. 패러럴그립, 내로우그립 으로 수행 시 비교적 광배근 중부에 자극이 들어가게 됩니다..

 

지금까지 렛풀다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제가 느끼는 바로는 기구운동의 경우엔 직접 운동을 해보시면서 자극을 느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설명드린 동작들을 전부 해보지는 못했지만 여러분과 같이 공부하며 직접 실행해보고 

추가로 느끼는 점이 있다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오늘도 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은 다른 부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또 오운완 하시구요 

먹는 것까지가 운동의 끝인거 기억하시며 들어가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