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쉘위헬스 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정보는 오메가3의 효능 및 성분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오메가3는 모르시는 분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메가3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오메가3의 중요성, 특히 혈행 건강 관련 이점을 인지하고 음식 또는 보충제의 형태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계시는데요. 

 

그런데 오메가3는 혈행 개선에만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기엔 섭취시 이점이 무궁무진한 성분입니다. 저도 실제로 ‘염증 관리’를 위해서 3년째 오메가3를 하루에 1,000mg 안팎으로 섭취하고 있죠. 그래서 오늘 연구를 통해 오메가3의 다양한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혈중 중성지방 감소.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중성지방을 관리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중성지방이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 에너지원으로 분해되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혈중 중성지방이 증가하면 혈관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과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분해가 빨라져 동맥경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2008년 Eastern Mediterranean Health Journal에서는 오메가3를 섭취했을 때 혈중 중성지방이 감소했다는 결과를 담은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2. 안구건조증 증상 개선

눈이 건조해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으로, 눈이 자주 시리고 쉽게 충혈되고 건조하여 생활하는 데 많은 불편함을 유발하는데요. 혈행 건강을 위해 오메가3를 섭취했는데, 꾸준히 섭취하니 눈의 건조감이 개선되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2017년 Ophthalmology에는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오메가3 섭취가 안구건조증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3. 염증개선

신체 조직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이 발생하면 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막고 감염체를 제거하기 위해 염증 반응이 나타납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소염제를 먹으면 금방 낫는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염증이 만성화되면 신체 조직 손상이 동반되면서 류머티즘 관절염, 만성 중이염,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2년 Brain, Behavior, and Immunity에 발표된 한 논문은 오메가3를 섭취했을 때 염증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오메가 3의 최상 복용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메가3는 하루에 한 번, 1개의 캡슐이 일반적이다. 복용 시간으로는 점심과 저녁 구분 없이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 오메가3의 비린 맛으로 먹기 어렵다면, 물이 아닌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도움 된다. 임산부의 경우, EPA가 함유된 오메가3는 출산 전 적어도 1개월 동안 섭취 중단을 권장한다. 또한, 큰 수술을 앞둔 경우도 지혈에 대한 안전성 문제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외에 체질이 맞지 않아서 구토 및 위장 장애 등 부작용이 생긴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랜 시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니, 걱정보다는 우선 몸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