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쉘위헬스입니다.

요즘 주변에 강아지를 키우는 집이 굉장히 늘어난 것 같아요.
밖에 나가도 주인과 산책하는 귀여운 강아지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요.
보다 보면 간혹 눈물자국이 있는 강아지들이 꽤 많이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강아지 눈물자국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견주분들이 매우 많으실 거예요. 그렇다면 평소에 강아지 눈물자국이 생기는 이유와 함께 어떻게 관리를 해야 눈물자국이 생기지 않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릴게요.

강아지 눈물자국이 생기는 이유는?

일시적으로는 눈에 털과 같은 이물질이 많이 들어갔을 경우에 눈물자국이 생기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도 눈물이 많아지면서 눈물자국이 생기기도 해요.

그렇다면 지속적인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먹이고 있는 사료나 간식이 맞지 않아서 알레르기 반응으로 눈물자국이 생길 수도 있어요. 혹은 눈물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만들어지는데 이 눈물이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흘러넘치는 질병으로 불리는 유루증을 앓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먼지가 많은 날씨에는 그 먼지들이 강아지들 눈에 심한 자극을 주게 되어 이물질에 방어하듯 눈물이 계속해서 나오다 보니 눈물자국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생기기도 해요.

강아지 눈물자국이 심해지면?

외관상에 보이는 문제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는 속이 문제예요. 눈에 습진이 생기기도 쉽고 거기다 세균이 번식하기 시작하면서 악취가 나기 시작해요. 그렇게 되면 아무리 씻겨도 냄새가 계속 나고 눈물자국이 간지러움으로 이어지기도 해서 강아지들이 자꾸 앞발로 긁게 돼요. 그렇게 되면 상처가 생기겠죠. 그러다가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원인을 찾으시고 해결책을 알아내는 게 정말 중요해요.

혹시 강아지눈꼽이 계속 생기게 되면?

이게 염증으로 유발되기도 하기도 하지만 다른 질병의 초기 증상이에요. 병에 걸렸다는 초기 신호이니 놓치지 마시고 꼭 관찰하시다가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는 게 가장 좋아요.

강아지눈물자국, 어떻게 관리하는 게 좋을까?

우선 첫 번째는 강아지 눈 영양제를 먹이시는 것도 좋지만 눈 주변의 털을 잘라줌으로써 털이 눈을 찌르지 않게 하여 눈물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습진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게 정말 좋아요.

그리고, 생리식염수로 눈 주위에 있는 눈곱이라든지 털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해 주고 잘 말려주세요. 사람들이 쓰는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괜찮으니 산책이나 강아지들과 노는 애견카페를 다녀왔다면 한 번씩 넣어주면서 이물질을 빼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들마다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검사를 통해서 해당 알레르기가 있는 제품은 제외하고 강아지에게 맞는 성분이 들어있는 사료와 간식을 먹이시는 것도 하나의 도움이 되실 거예요~

하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눈물자국이 생기게 된다면 유루증이나 다른 질병으로 인한 건강 이상 신호 일 수도 있으니 꼭 동물 병원에 방문하셔서 안과 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강아지에게 맞는 약을 처방을 받으시고 해결해나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집 강아지 정말 예쁘고 귀엽지만 이렇게 한 번씩 아프거나 이상 증상이 생기게 되면 정말 마음이 아픈데요.

그럴 때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원인을 찾고 빠른 해결책으로 건강한 강아지를 키워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