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쉘위헬스 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주제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입니다.

서울시에 새로운 공간이 생겨나게 된다고 합니다.

서울시가 한강변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개발 사업에 나설 계획입니다. 곤돌라와 대관람차를 타고 서울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가 하면, 한강 내·외를 연결하는 공중·수상 교통수단도 생기게 됩니다

 

 

 

 

 

수상 산책로로 한강 위를 거닐고, 곤돌라를 타고 이동하는 등 서울 한강변 풍경이 확 바뀝니다.  
오늘(9일) 서울시는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위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는 2007년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후속 버전입니다. 자연생태를 보존하면서도 도시 공간을 풍부하게 만들어 국제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첫 번째 핵심 전략은 '자연과 공존하는 한강'입니다. 생태경관 보전지역을 확대하고 생태공원 재정비, 자연형 호안 복원, 야생동물 서식지 보호 사업을 추진합니다.  
또한 2025년까지 21만주의 나무를 심는 등 숲과 정원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을 만들고, 한강의 노후 수영장은 자연형 캠핑장·물놀이장으로 조성합니다.  

 

 

 
두 번째 핵심 전략은 '이동이 편리한 한강'입니다. 누구나 한강을 걸어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시와 한강을 연결하겠다는 목표입니다.  

2030년까지 7개 나들목을 신·증설하고 리모델링도 추진합니다. 도시공원에서 한강까지 걸어갈 수 있는 암사초록길과 한강 위를 거닐 수 있는 수상 산책로를 만듭니다. 잠수교 보행 편의성을 강화하고, 물 위에서 영화나 공연도 관람할 수 있도록 추진합니다.  

한강 내·외를 연결하는 이동수단은 지상·수상·공중으로 다양화합니다. 상암동에 친환경 자율주행버스를 확대하고 여의도 등으로 운행 지역을 넓혀갈 예정입니다. 권역별로 마리나(항만시설)를 조성해 기존 수상교통과 연결하고, 한강을 UAM(도심항공교통)과 곤돌라 등 공중이동과도 연계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핵심 전략은 '매력이 가득한 한강'입니다. 서울링ZERO(대관람차)를 비롯해 전망가든 등 한강 곳곳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도록 조망명소를 만들 계획입니다.  

문화예술공간도 한강변에 들어섭니다. 여의도공원에는 제2 세종문화회관, 여의도 시범아파트 전면에 서울문화마당이 생깁니다. 노들섬은 자연과 예술성을 강화하고 뚝섬 자벌레는 한강 역사문화홍보 전시관으로 새롭게 탄생합니다.  

이 외에도 각종 문화예술과 스포츠·레저 프로그램, 축제·행사 등을 대폭 확대할 방침입니다.  

네 번째 핵심 전략은 '활력을 더하는 한강'입니다. 각종 규제를 완화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도시 경관을 만들 예정입니다. 용적률과 건폐율도 서울시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 한강과 연계된 종합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한강변 대규모 도시계획시설은 복합활용이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잠실운동장은 K-콘텐츠, 신산업 전시 개최 등 미래전략산업 중심의 글로벌 허브로 구축할 계획으로 2024년 말 착공이 목표입니다.  
한강변은 약 76%가 주거지인데, 여기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아파트 단지와 한강을 보행 동선으로 연결하고, 저층부에는 상업·업무 등 복합용도를 유도해 한강변 토지 공공성을 강화합니다.  
또한 한강변 아파트 15층, 그 외 아파트 35층으로 제한했던 높이 제한을 폐지해 고층 건물이 이루는 스카이라인(윤곽선)을 다양하고 특화된 경관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대부분 사업은 민간투자로 추진합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민간사업자와 시민이 '윈윈'하는 사업 구조가 만들어지도록 하고 대중교통 연계 등도 신경 써 투자 주체들이 후회하지 않는 사업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